구글 태그 매니저: 소개서 다운로드 링크 트래킹하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 소개서(회사 또는 솔루션 소개서)를 다운로드 받는 다는 건 우리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소개서를 다운로드 받는지 그 수를 통해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다.
지난 번에 다른 서비스 GTM 세팅을 할 때는 대강 ‘모든 클릭요소’> click class로 세팅했는데 이 번에는 GTM의 ‘링크만’요소와 a태그에 대해서도 알아볼 겸 ‘링크만’으로 세팅을 해보았다.
이 글을 작성하며 알게 된 것
- a태그란?, a태그의 정의와 아웃바운드링크
- 구글 태그 매니저 링크 트래킹 시 다운로드 시작 시점 세팅하여 정확도 높이기
[a태그, 아웃바운드 링크란?]
<a>태그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하이퍼링크를 다는 HTML태그를 <a>태그라고 한다. 아래와 같이 <a~>로 시작하는 태그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웃바운드 링크
“소개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pdf링크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렇게 외부 링크로 넘어가는 것을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라고 한다.
현재 도메인이 아닌 다른 도메인으로 이동하는 경우를 아웃바운드 링크라고 한다.
고로, 나는 <a>태그로 이루어진 아웃바운드링크(PDF파일)를 구글 태그매니저에 세팅할 것이다.
[GTM에 소개서 다운로드 태그 설정 방법]
1. 사용자 변수 설정
1) 변수> 구성> 페이지와 클릭요소를 모두 클릭한다.
2) 사용자 변수 추가를 클릭하여 페이지요소 그룹에 있는 맞춤변수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세팅한다.
2. 변수생성
트리거 구성 시, 트리거 유형을 클릭 요소 중 링크만 클릭>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1) 태그 대기: 2000 —> PDF링크가 열리는데 시간이 약간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시간을 설정한다. 이는 “2초만 기다려주세요.”라는 의미이다. 구글 태그매니저 스크립트가 작동하는 시점에 해당 태그(다운로드 액션)이 발생하지 않고 몇 초 후에 발생하는 경우 구글 태그매니저는 해당 액션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소개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2초만 대기했다가 태그를 잡아주세요를 세팅할 수 있다.
2) 조건: 클릭 URL에 pdf가 들어간 경우를 트래킹한다.
참고:
https://www.w3schools.com/tags/tag_a.asp
https://sitetuners.com/blog/how-to-track-pdfs-using-google-analytics-and-google-tag-manager/
'성장하기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그마 AI 기능] 기획자 효율 올려주는 피그마 AI 기능 소개 (0) | 2024.07.04 |
---|---|
어드민설계를 위한 데이터기획-화면구조화-정책정의-플로우차트 (1) | 2024.01.22 |
PM의 역량을 기르는 방법: Thought process (1) | 2023.12.22 |
[파워목업] 기획자의 필수 툴킷, 파워목업 다운로드 받기 (0) | 2023.11.09 |
[대시보드 기획] 파이차트를 그릴 때 발생하는 통계적 오류 해결방안 (1) | 2022.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