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코딩

[TESOL for Coding] 기획자의 영어 코딩 자격증 도전기

by Dayunish 2021. 10. 12.
반응형

[TESOL for Coding] 영어 코딩 자격증 도전기

기획자의 영어코딩자격증

지난 7월 TESOL 자격증을 따고, 궁극적인 목표인 영어 코딩 자격증(TESOL for Coding)을 따기 위해 드디어 공부를 시작했다.

TESOL 자격증 공부를 할 때는 WVC TESOL에서 진행하는 팀챌린지를 통해 유튜브에 공부 기록을 남겼지만 TESOL for Coding은 별도의 과제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배운 것을 기록하고자 글을 쓰기로 한다. 아래는 Okanagan Coding의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다.

캐나다 오카나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레벨 1, 2, 3로 나뉘는데 레벨1에서는 코딩이란 무엇인지와 같은 기초에서 부터 앞으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이수하기 전 기초를 다지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WVC TESOL을 수강하면 레벨1 강의가 무료로 제공되니 TESOL을 수강하면서 TESOL for Coding 레벨1(Primary)과정을 체험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TESOL for Coding] 왜 영어 코딩 자격증에 도전하는가

나는 광고회사에서 온라인 광고(퍼포먼스 마케터) 경력을 약 4년 정도 경험한 뒤, 개발팀으로 부서를 이전하여 광고 솔루션을 기획하게 되었다. 하여 자연스럽게 개발자들과 함께 일하는 게 되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플랫폼 환경에서 새로운 광고 솔루션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Ad Technology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그 안에서 솔루션이 어떻게 작동하고, 그것이 사용자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보다 깊은 지식이 필요했다.

처음에는 개발자와 같은 지식을 얻기 위해 프로그램 랭귀지를 배우고 싶었지만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거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내가 직접 개발에 도전해 개발자와 나란한 선상에 있고 싶은가? 아니었다. 내가 잘하는 기획자로서의 역할은 그대로 하되, 개발자와의 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내 역량을 강화시키고 싶었고, 내 강점을 찾아 더 성장하고 싶었다. 나의 강점(유학생활과 꾸준한 자기개발을 통해 얻어진 English Speaking Proficiency)과 프로그램 랭귀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훑어 보고 싶었다. 하여 TESOL for Coding(영어 코딩 교육 자격증)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도전하게 되었다.

[TESOL for Coding] 영어코딩자격증의 장점

▲ 출처: 오카나간 코딩영어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며, 오카나간 대학교의 교수진들로 이루어져 있다. 영어공부도 할 수 있고 코딩도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

[TESOL for Coding] 영어코딩자격증 커리큘럼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영어코딩자격증은 레벨1-3까지 이루어져있으며, Primary Lesson인 레벨1을 통과하면 Secondary Lesson인 레벨 2와 3를 공부할 수 있으며 통과 시 캐나다 오카나간 대학교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Primary Lesson(레벨1)에서는 코딩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MIT에서 개발한 교육용 코딩블록 Scratch를 통해 코딩의 로직에 대한 쉬운 이해를 돕고, 대세 언어인 파이썬을 통해 텍스트 코딩에 대해 교육한다.

레벨2에서는 웹사이트 코딩&디자인이라는 타이틀 아래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코딩을 알려주는 데 HTML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홈페이지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레벨3에서는 최근 몇년간 이슈가 되고 있는 핵심기술인 정보분석에 필요한 SQL, PHP, Powershell, 인터넷 네트워킹에 대해 배운다.

이와 같이 코딩에 대한 기초부터 시작해서 사용자와 직접적인 인터렉션을 하는 프론트엔드와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백엔드까지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변의 개발자 동료들에게 물어보면 "기획자는 프론트엔드 쪽 지식을 많이 알고 있으면 좋죠~"라는 말을 많이 해준다. 하지만 나는 사용자 경험에 해당하는 UI/UX와 더불어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무궁무진한 기회를 펼치는 백엔드에 대한 지식도 꼭 가지고 싶었다. 이 모든 것을 혼자서 공부하려니 너무 착잡했는데 TESOL for Coding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한 번 싹 공부할 기회가 생겨 매우 신이 난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공부하고 나면 그 다음은 어디로 가야할지 길이 보이겠지. 라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한다.

반응형

'성장하기 >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SOL for Coding] 코딩이란 무엇인가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