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마케팅

[IGTV] 인스타그램이 대세? 인스타그램티비 IGTV에 대해 알아보자

by 임나무 2018. 6. 25.
반응형

[IGTV] 인스타그램이 대세? 동영상도 인스타그램티비 IGTV

그야말로 인스타그램의 시대가 열렸다. 어느 순간부터 페이스북 피드에 지인들의 글이 사라지더니 자연스럽게 인스타그램으로 사용자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눈을 사로잡는 필터를 장착한 사진 공유 앱 인스타그램의 인기가 날로 치솟으면서 사진 꾸미기에 집중한 앱들도 덩달아 신이 났던게 바로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일반 사용자 뿐 아니라 많은 브랜드들이 인스타그램에 뛰어 들어 소비자를 집중 겨냥하고 있다.

(브랜드 입장에서) 큰 단점이었던, 게시물 내 URL 사용 불가를 쇼핑태그라는 기능을 통해 업계를 들썩여 놓더니, 지난 주에는 갑자기 빵!하고 IGTV를 공개했다. 북미에서부터 테스트 과정을 거쳐 순차적으로 오픈됐던 기존 업데이트와 달리, 이번엔 전세계에 동시 공개가 됐다. 인스타그램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넘어, 스토어프론트, 이제는 동영상 플랫폼으로서 더 강력해지고 있으며 유투브를 위협하고 있다

1.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 동영상

유투브와 넷플릭스가 4대 매체인 TV를 대체한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나도 멀쩡히 존재하는 55인치 TV를 두고, 핸드폰 화면으로 먹방, 영화해설, 유명아이돌 직캠, TV시리즈물을 본다. 여기에 IGTV는 수평이었던 화면비율에서 벗어나 모바일에 최적화된(mobile-friendly) 세로 동영상으로 승부를 위한 칼을 뽑아 들었다. 사용자를 전통적인 동영상 화면에 맞추기 보다는 화면을 사용자에게 맞추는 것이다. IGTV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까지 변화가 될 예정인데 과연 사용자는 무의식 중에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 익숙하던 와이드형(수평) 동영상일까? 핸드폰 사용성 및 방향에 맞춘 세로형 동영상일까? , 아주 빠른 시일내에 판가름이 날 것이다.

2. 동영상 큐레이션은 기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유사한 방식

IGTV는 화면에 꽉찬 동영상을 보면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도록 UI를 구성했다. 동영상이 끊기지 않은 상태에서 나를 위한 추천 동영상, 인기동영상,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의 동영상들의 미리보기 화면을 살펴볼 수 있으며, 그대로 클릭(터치)하여 다음 영상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다. 이는 기존 인스타그램이 강조하고 있는 알고리즘과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IGTV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데 보내는 시간을 더욱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3. 동영상 관련 기능으로서 타매체를 대체하는 것, 그 이상의 가치

기존에 인플루언서들은 유투브로 인지도를 다졌더라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용자와 소통하고, 유투브에 동영상이 업로드 됐음을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지한다. 자신의 채널을 시청하는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고 있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티비, IGTVYoutube를 대체할 것이냐, 혹은 인스타그램의 킬러 아이템이 될 것이냐보다 중요한 것은.. 10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 노출 기능을 출시했다는 것에 의의를 둬야 할 것이다

IGTV에 동영상 업로드하는 방법:

l  IGTV는 독자적인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앱 우측상단의 IGTV 버튼을 통해서도 실행된다.

l  IGTV에 동영상을 게재하려면 먼저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이는 유투브에서 계정의 채널을 먼저 생성하고, 컨텐츠를 올리는 것과 동일한 프로세스이다.

l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15-10분 가량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팔로워가 많은 계정 및 인증된 계정에서는 최대 60=1시간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규모가 큰 계정들만 긴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 곧 소규모 계정들도 모두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l  동영상 화면은 세로로만 지원되며, 화면 비율은 최소 4:5, 최대 9:16이다.

IGTV 인사이트 확인 방법:

동영상 하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인사이트 확인 가능

-       좋아요

-       댓글

-       조회수

-       동영상 평균 시청 비율

-       타겟유지 그래프

그 밖의 특징:

동영상에 기재된 링크를 통해 별도의 랜딩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는 광고없이 진행 중이나, 당연하게도, 곧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아닌 일반 사용자도 채널을 만들고 관리하며, 동영상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서:

https://techcrunch.com/2018/06/19/instagram-igtv/

https://techcrunch.com/2018/06/20/igtv/

https://help.instagram.com/381435875695118

https://instagram-press.com/blog/2018/06/20/welcome-to-igtv/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

유한킴벌리 덴탈 마스크, 50매입, 1개 친환경팔도 [GAP] 영동 생딸기 1kg(설향), 단품 농심 신라면, 5개  곰곰 부대찌개 (냉동), 1kg, 2개 곰곰 돌돌말이 대패 삼겹살 (냉동), 1kg, 1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