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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모바일앱 현황 리포트 요약: 산업별 트렌드
1. 모바일 트렌드
- 모바일 게임을 제외한 인앱결제 수익은 2014년 35억 달러에서 2024년 690억 달러 이상으로 급증(지난 10년 동안 증가)
- 엔터터엔먼트, 생산성, 사진 및 비디오 등 모든 카테고리에서 작년 대비 성장
글로벌 Top 20 앱 다운로드와 매출
- 다운로드 수 측면:
- SNS, 스트리밍서비스, 쇼핑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수 증가가 확인되었으며, 디지털 지갑 및 P2P 결제 서비스와 같은 핀테크 카데고리에서도 다운로드 수가 증가
- 코로나 기간 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한 VPN과 같은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다운로드 수는 감소
- 인앱결제 매출 측면:
- 스트리밍 서비스와 SNS 플랫폼에서 꾸준히 높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AI 챗봇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짐
2. AI앱
- AI 앱카테고리의 모바일 시장은 ChatGPT 등장과 함께 이미 10억 달러 돌파 → 챗봇이 리딩 중(ChatGPT, Google Gemini, Talkie, Doubao 등)
- 2024년에만 3,000개 이상의 앱 서비스에서 AI를 처음으로 언급 → AI를 키워드로 하는 서비스들 증가
3. 게임앱
- 모바일 게임앱 중 RPG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시뮬레이션&퍼즐 게임은 성장 중
-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수는 2024년 기준 496억으로 작년 대비 6% 하락했음에도 인앱결제는 800억 달러 돌파(작년 대비 4% 성장)
- US Top 1000 안에 신규 게임은 2020년 200개에서 2024년 100개로 감소 → 양보단 질이 중요해짐
- 전략&라이프스타일 장르의 게임이 새로운 니체 카테고리로 떠오름 (전략게임: Brawl Stars, Last War: survival, Squad Busters, 라이프스타일: ReelShort-Short Movie, Perfect Tidy, Toca Boca World, Avatar World)
4. 금융/핀테크앱
- 결제 및 모바일 뱅킹앱이 높은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크립토 관련 앱도 최고치를 찍었던 21년 다운로드 수를 넘어섬
- 크립토앱의 경우 비트코인 평단이 증가함에 따라 세션수도 증가하는 상관관계를 띔
5. 리테일앱
- 중국 리테일의 글로벌 진출(Temu, Shein)
- Temu, Amazon이 압도적으로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으며, 인플레이션 여파로 지출을 아끼려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따라 쿠폰&리베이트 앱의 성장이 두드러짐
- 월마트와 같은 식료품 리테일이 앱 시장 진출에 진출하여, 사용자의 로열티를 끌어올리는데 주력
- 식료품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바로배송/빠른 배송이 가능한 서비스를 찾는 사용자들 → 서플라이 체인까지 확보한 중국 리테일 플랫폼의 강점
- 앱사용률+리테일 미디어 활용: 매출을 견인하기 위하여 리테일 미디어 활용
6. 비디오 스트리밍앱
- 과열된 앱 경쟁으로 포화시장, 참여도는 감소하였지만, 수익은 여전히 잘 나오고 있음: 특히 광고를 통해 높은 수익 성장률을 보임
7. 소셜앱
- 사용시간은 사상 최대에 도달 → 사용자는 일평균 최소 한 시간을 세 개의 SNS 앱에 사용
- 해당 카테고리의 탑 플레이어들은 수익화를 위해 사업 다각화 중 → 광고 규제적 제한에 따라 인앱결제 & 구독 모델 도입
- 광고 주체인 브랜드는 여러 SNS광고를 믹스하여 활용
8. 식음료앱
- 사용자 구매 경험 향상을 위해 앱이 사용되고 있음 → 포장/배달 또는 식료품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앱으로 제공하여 사용자 충성도 증대
- 해당 글로벌 트렌드는 나라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는 해당 프로덕트의 사용률이 팬데믹 이후 확대되고 있다면 일본과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높은 리텐션을 자랑
- Q-commerce*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인도, Zepeto는 후불결제 시스템으로 2024 상반기 대비 300% 성장(*Q-Commerce: Quick-Commerce의 줄임말로 빠른 식음료 배달 서비스를 일컫는 말)
- 패스트푸드체인과 모바일 게임의 파트너십을 통해 신규 유저 유입 증대 → 맥도날드는 Genhin Impact(원신)와 콜라보를 통하여 2024 3분기 첫 주에 앱다운로드수가 전주 대비 105% 성장
9. 여행앱
- 포스트 코로나부터 꾸준한 상승세, 2023년 대비 3% 상승 → 여행경비는 전년도 대비 줄었으나 모바일 여행 플랫폼(플래닝/부킹) 사용 시간은 상승
- 교통 및 여행 앱에서 강한 성장세를 보임, 네비게이션과 지도앱이 해당 카테고리의 상위를 꾸준히 선점 중
- 여행업계는 기존 OTT 광고에서 유튜브로 광고 예산을 확대 중 → 유튜브가 여행타겟에게 적합한 플랫폼임을 시사
10. 건강&운동앱
- 해당 카데고리 중 피트니스 앱이 전체 매출의 28%를 차지, 연간 성장률 18% 기록, 다운로드 수 3% 증가
- 기술의 발전과 개인 건강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메디컬 추적앱 분야도 빠르게 성장 중, 다운로드 수 43% 성장
- 리워드형식의 피트니스앱의 경쟁 심화 중, Sweatcoin이 높은 인지도로 시장을 리딩하고 있으며 캐시워크와 WeWard가 빠르게 성장 중 → 전년 대비 신규유저 42%, MAU 609% 성장, 다만 Sweatcoin과 Cashwalk의 30일 리텐션이 각각 31%, 20%인 것에 반해 이외 앱들의 리텐션율 증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임
11. 스포츠앱
- Flashscore, ESPN등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앱이 전세계적으로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
- 여행 카테고리와 마찬가지고 시즌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카테고리(예: 파리 올림픽)
- 스포츠 베팅 앱이 NFL(슈퍼볼)컨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 진행, 반면 BetMGM은 이러한 광고 전략을 바꿔 NFL에 집중하는 대신 NBA 또는 MLB팬을 공략
출처: State of Mobile 2025: Industry Leading Report, Sensor Tower
State of Mobile 2025 | Industry-Leading Report
State of Mobile 2025 A comprehensive analysis of apps, games, publishers, and more from the year in mobile. Mobile users spent a combined 4.2 trillion hours of their time on apps this past year, and consumer spend reached $150 billion for the first time.
sensortower.com
요약된 내용은 전세계 기준이며,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센서타워 웹사이트에서 리포트를 신청하면 볼 수 있다. 자료를 PDF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웹 상에서 퍼블리싱된 페이지로 보여주는데 해당 자료에서 나라별 차트를 제공하니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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